• Granix

빌리엔젤 저렴한 커피시장 비전 없다! 퀄리티 좋은 제품으로 고객들의 입맛을 충족시키다

2019년 10월 2일 업데이트됨




▲ ▲ ㈜그레닉스의 창업지원팀 이상민팀장

레드오션인 커피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을 비웃기라도 하듯 2019년 매장 오픈 일정이 줄줄이 잡혀 있는 브랜드가 있다. 빌리엔젤 케이크 컴퍼니가 그 주인공이다. 유행만을 쫓아 수많은 신생 브랜드가 생기고 없어지는 가운데 2012년 이래로 탄탄하게 롱런하고 있는 토종 브랜드 빌리엔젤의 점포개발팀 이상민 팀장을 만났다.

Q. 빌리엔젤은 어떤회사인가?

A. 빌리엔젤은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이다. 값싼 재료로 만든 싸구려 케이크가 아닌 양질의 재료를 아낌 없이 넣어 만든 미국식 홈메이드 케이크를 판매하고 있다. 맛을 물론이고 깨끗하고 안전한 제품으로 실제로 제과제빵 업계에서는 드물게 식약청으로부터 HACCP인증을 취득한 3개의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해외 고급 식자재와 인테리어 가구를 수입 유통을 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빌리엔젤’과 같은 외식 브랜드를 보유한 제조업, 유통업 등의 다방면의 사업을 운영하는 회사이다.

Q. 빌리엔젤의 강점은 무엇인가?

A. 빌리엔젤에서 만든 케이크는 오직 빌리엔젤에서만 판매 한다. 당연한게 아니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사실 한국 프랜차이즈 시장이 그렇지가 않다. 열에 아홉은 자체 생산 공장이 없이 OEM방식으로 제품을 납품 받아 브랜드를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브랜드들은 생산과정에서의 리스크 관리가 전혀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좀 유행이다 싶은 제품을 같은 공장에서 납품 받아 서로 다른 브랜드로 이름만 바꿔 판매하기 때문에 전혀 특색이 없다. 케이크 제조 설비가 비싸고, 원재료는 생산가격이 들쑥날쑥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디저트카페 회사는 자금이 넉넉하고 탄탄해야 양질의 제품을 생산 안정적으로 납품 할 수 있다. 우리 빌리엔젤은 HACCP 인증을 받은 3개의 생산 공장에서 안정적으로 퀄리티 높은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제품을 생산, 중단을  반복함으로써 급변하는 소비자의 입맛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 또한 우리가 생산 공장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Q. 기억에 남는 창업 매장은?

A . 많은 점포가 있지만 최근에 오픈한 마곡점이 기억에 남는다. 사실 마곡지구는 LG 싸이언스 파크가 입점하면서 단기간에 커진 상권이다. 그만큼 대한민국에서 유명한 커피 전문점은 수없이 들어와 있는 가운데 작년 12월 30평형으로 오픈 했다. 마곡점은 같은 건물 내 스타벅스가 100평 규모로 입점해 있고 반경 500m 약 60여개의 커피브랜드들이 자리잡고 있지만, 그 안에서도 매출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마곡역에 100평 규모로 2호점을 7월경에 추가로 오픈할 예정이다. 마곡역에서 가장 멋진 디저트 카페가 탄생 할 것으로 생각한다.

Q. 마지막으로 프랜차이즈 창업 시 주의 할 점은?

A. 최근 마라탕이 열풍이다. 흑설탕 버블티 또한 그렇다. 흑설탕 버블티 파는 브랜드가 수없이 많이 생겼다. 작년에는 핫도그 그 전 해에는 대만 카스텔라  이렇듯 우리에게 잊혀진 프랜차이즈가 셀 수 없이 많다. 이렇게 단발성 아이템만을 쫓아 눈앞의 이익만을 보는 것을 가장 경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시간을 거슬러 2012년으로 가보자. 빌리엔젤이 창립한 해이다. 2019년 현재까지 남아서 아직도 이렇게 디저트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브랜드가 빌리엔젤 외에 또 있는가? 선뜻 생각 나지 않는다.

우리 인테리어를 모방한 브랜드도 많다. 비슷한 컨셉의 제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도 많이 생겼다. 하지만 앞으로5년 후는 어떻게 될 것 인가? 빌리엔젤이 이렇게 롱런 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정직하고 안전한, 또 변하지 않는 맛의 고품질 케이크가 그 이유이다. 우리 대표이사님의 철학이기도 하다.

이처럼 당장 눈앞의 돈을 보고 만들어진 프랜차이즈를 선택하기 보다 그 회사가 걸어 온 길을 보고 판단 한다면 실패의 확률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확신한다.


▲ ▲㈜그레닉스의 창업지원팀 이상민팀장

이정아 기자  |  2580@newsworker.co.kr


<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조회 0회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94길 10, k스퀘어 13층

Tel. 02-512-6257

Copyright © GRANIX. All rights reserved.